본문 바로가기

활동 Activities/활동가이야기

난민인권센터 8차 총회 후기

 




2016년 4월 29일, 서울 NPO 지원센터에서 난민인권센터의 제 8차 총회가 있었습니다.



이번 총회에도 난민인권센터의 활동과 나아갈 길에 대해 관심 갖고 계시는 회원님들이 참석해주시어 작년 한 해를 마무리 하고, 올 한 해를 설계하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원님들의 꼭 필요했던 질문과 답변, 그리고 깊이있는 방향제시로 만들어진 총회현장을 공유합니다.




 






 참석해주실 분들을 기다리는 따뜻한 식사♥        어느새 모여주신 많은 회원님들 !                  사회를 맡아주신 이분은 김민철 대표님.




2015년 사업/결산 보고 및 2016년 사업/예산() 승인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이어진 2015년 사업보고 및 결산보고에서는 난민인권센터의 핵심활동인 법률지원과 복지지원, 제도개선에 대해 보고가 있었습니다. 특별히 사무국 운영에 대한 보고에서 많은 분들의 질문을 받은 사무국 세대교체에 대한 건은 2016년 사업 및 예산안 승인에서 고은지 활동가가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공유드립니다.  (보고된 내용은 글에 첨부된 자료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난민인권센터는 올해 있을 사무국장 세대교체를 두고 지난 해 11월부터 13회에 걸친 세대교체 컨설팅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 컨설팅에서는 조직의 미션과 핵심 목표 등을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졌고, 2016년의 핵심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2016년 난민인권센터의 핵심 목표
1. 심사 과정에서 난민들이 누려야 할 권리보장
2. 난민의 생존권 보장
3. 환대문화 조성
4. 조직역량 강화

 

특별히 난민인권센터의 새로운 미션에 대하여는 네가지 안이 마련되었는데, 회원님들의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 네 가지 안 중 투표해주시거나 새로운 의견을 refucenter@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의견 소중히 받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난민인권센터의 미션 가안

1. 난민의 잃어버린 일상의 권리를 되찾아 난민과 함께 웃는 세상을 꿈꿉니다.

2. 난민의 잃어버린 일상의 권리를 되찾아 모두가 함께 웃는 세상을 꿈꿉니다.

3. 난민의 잃어버린 권리를 되찾아 함께 누리는 일상을 만들어 갑니다.

4. 난민의 잃어버린 권리를 되찾아 일상을 누리는 세상을 꿈꿉니다.

5. (                                                                                )


사무국 세대전환에 대해서는 4명의 상근 활동가가 두 명씩 돌아가며 사무국장 역할을 맡는 계획을 말씀드리고

특별히 재정안정화와 사업에 대한 평가체계를 구축하는 것, 내규를 세우는 것을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나누었습니다.



이에 사무국장 역할을 맡게 될 두 활동가에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왔는데요,

“불안한 부분과 부담이 없지는 않으나, 어떻게 하면 난센이 지속가능성을 가지고 갈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활동가들이 이 짐을 당장 지고 갈 수 있느냐 보다도 앞으로 어떻게 해 나갈 수 있을까의 부분에서 더 얘기를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라는 고은지활동가의 답변이 있었습니다또 다같이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에 의미가 있기도 하다는 의견도 있었고요.

 

이런 전환기에 중요한 것은, 외적인 것은 축소하되 활동가들의 역량을 어떻게 키울수 있을까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주신 분도 계셨습니다. 더불어 외부에서 느끼기에는 사무국장이 자주 바뀐다는 인상을 줄 수 있어서, 다른 안을 생각해보고 싶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상근활동가가 늘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고민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다른 의견들이 나왔습니다. 

1. 전환시점에서 전환에 적응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단체에게도, 그 상황을 겪어야 하는 새로운 활동가에게도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는 의견
2. 상근하는 활동가 숫자가 늘어야 사무국장이 하던 일까지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

3. 다음 스텝을 위해서 활동가를 보강하고 역량을 강화하여 지속가능성을 만들어나가야 한다는 의견


위의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는 와중에 회원님들의 난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던져주시는 질문과 의견에서 난센에 대한 애정이 느껴졌던 회원님들!


이외에 운영위원회 위원들의 구성이 다양했으면 한다는 논의도 추가로 있었습니다.

난센의 회원으로 함께한 지 5년이 된 박경주님은 "난센을 거쳐간 사람들의 의견이 운영위원회에 반영될 수 있다면 난센이 가야할 길을 구상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운영위원회의 구성에 다양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논의가 가능토록 하는 것입니다. 이전 운영위원회에는 난센을 거쳐간 인턴들이 참여해 왔는데, 사회초년생이 많은 특성상 실질적 참여가 힘들다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올해 운영위원회는 실질적으로 참여 가능한 분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이에 대해 긍정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합의되었습니다.


난민인권센터는 2016년에 제도개선(예산,행정감시 / 난민지원네트워크)과 법률지원 (법무부단계와 소송단계, 공항만 지원, 구금난민지원) 및 사회적 처우개선 (난민아동 영양지원사업 전 분유지원사업 / 아동지원사업 / 긴급생활지원 및 의료지원 ), 캠페인 및 인식확산 사업을 해 나갈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진행안에 대하여는 자료집을 참조해주세요.)



여러가지 변화를 맞이할 한 해지만, 회원님들이 주신 격려와 의견들로 더 튼튼한 난민인권센터를 만들어가려 합니다.  한 해동안의 활동을 기대하며 지켜봐주세요 : )


총회에 참석하지는 못하셨지만 난민인권센터의 활동에 관심 가져주시는 많은 분들께도 더불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난민인권센터의 새로운 미션에 대하여는 회원님들의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 중 투표 해주시거나, 새 의견을 refucenter@gmail.com으로 보내주시면 소중히 받도록 하겠습니다.


1. 난민의 잃어버린 일상의 권리를 되찾아 난민과 함께 웃는 세상을 꿈꿉니다.

2. 난민의 잃어버린 일상의 권리를 되찾아 모두가 함께 웃는 세상을 꿈꿉니다.

3. 난민의 잃어버린 권리를 되찾아 함께 누리는 일상을 만들어 갑니다.

4. 난민의 잃어버린 권리를 되찾아 일상을 누리는 세상을 꿈꿉니다.

5. (                                                                                )





* 제8차 총회자료집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8차총회 자료집.pdf.pdf



난민인권센터의 가족이 되시려면, 클릭!

'활동 Activities > 활동가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 활동가 이야기  (2) 2016.07.04
6월 난센 일상  (0) 2016.06.23
난민인권센터 8차 총회 후기  (2) 2016.05.03
난센 4월 일상  (0) 2016.05.02
난센 3월 일상  (2) 2016.04.04
난센 2월 일상  (3) 2016.03.03
  • 편세정 2016.05.04 1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참석하지 못해 아쉬웠는데,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공유해주셔서 반갑고 감사합니다!
    2. 투표는 어떻게 진행하시나요? (이메일로 번호를 적어 드리는 식인가요?)
    3. 세대전환 과정을 계획하는 시점에 잠시나마 함께할 수 있었던 것에 고마운 마음이네요.(지나고보니^^) 난센 화이팅이에요!!!!!!

    • 편세정님!
      투표는 메일로 번호를 적어주시거나, 추가의견을 담아주시면 소중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난센활동에 따뜻한 관심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