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난민인권센터/공지 Notice

2011년 하반기 인턴 모집

난민인권센터(NANCEN) 2011년 하반기 인턴 모집

희망을 발견하는 일, 함께 희망을 만들어 나가는 일, 다른 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일. 생각만 해도 두근거리지 않나요? :) 
난민인권센터에서의 인턴쉽은 대학 시절 동안 잊을 수 없는 경험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기업 인턴쉽에서 기대하기 힘든 보람, 여타 큰 NGO 단체에서 기대하기 힘든 핵심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참여, 그리고 정부, NGO, 변호사 그룹, 국제기구 등 다양한 단체들과 함께 협력하며 일할 수 있는 기회까지! 난센에서의 6개월 후 부쩍 성장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거예요. :)  또한 한국에 있는 많은 난민 분들을 직접 만나면서 그 분들의 용기 있는 삶에 대해 알고 느낄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난센 인턴만의 특권이랍니다. 
인턴들의 발전을 누구보다 많이 생각해주시는 국장님, 팀장님들과 함께 한국의 난민 보호 분야의 새로운 틀을 만들어나가는데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       - 난민인권센터(NANCEN) 2기 인턴 김동은
 


난민인권센터(대표 : 이재복, 홍세화)는 한국에서 난민으로 살아가고 있는 분들의 권리를 보장하고 안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NGO입니다. 난민인권센터는 2009년에 창립된 이래 난민과 관련된 법률지원, 사회적 지원, 제도 개선 및 인식확산 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온 난민들은 본국에서 인종, 종교, 국적, 사회적 소수자 또는 정치적인 이유로 박해를 받아 자신의 생명과 권리를 지키기 위해 한국으로 탈출한 분들입니다. 대한민국이 1992년 난민협약에 가입하고 1994년부터 난민신청자를 받기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모두 3,000여 명이 난민신청을 했지만 이 가운데 불과 300명 만 난민으로 인정을 받았고, 150여 명은 인도적 체류를 허가 받은 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밖에 난민신청이 거부된 1,500여 명은 위험이 남아있는 본국으로 돌아가셨거나, 오갈 곳 없는 채 한국에서 숨어 지내고 있고, 난민심사가 진행 중인 500여 명은 하루하루 불안한 현실 속에서 숨죽인 채 지내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난민인권센터(NANCEN)의 인턴은 주3일 이상(총 24시간 이상) 근무하게 되며, 난민신청자들을 위한 기초적인 상담과 난민신청에 필요한 서류 작성 등의 법률지원 분야, 난민자녀들을 위한 분유, 기저귀 및 예방접종 지원을 비롯한 사회적 지원 분야, 외국인보호소 방문과 모니터링, 난민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한 컨텐츠 기획 및 웹 관리, 후원자 발굴과 모금, 국내외의 난민관련 회의와 컨퍼런스 참석 등 난민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이론과 현실을 함께 배우게 됩니다.

버마의 아인슈타인, 콩고의 샤갈, 코트디부아르의 홍세화, 줌머족의 매들린 올브라이트가 한국에서 자신의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일에 여러분의 작은 수고가 필요합니다! 모든 “난민들과 함께 웃을 수 있는 세상^O^”을 꿈 꿉니다. 이 꿈의 한 조각을 나눠가지고자 하는 많은 분들의 지원을 기대합니다!


1. 일정 및 접수
• 일정

 

 

 

신청기간

2011. 7. 25() ~ 8. 7()

 

서류합격자 발표

2011. 8. 9()

서류전형 합격자에 한해 개별통보

   

2011. 8 10() ~ 11()

면접 일시는 개별 협의

최종합격자 발표

2011. 8. 12()

최종 합격자에 한해 개별통보 및 홈페이지에 공지

인턴 워크샵

2011. 8. 19~20

워크샵 불참시 합격이 취소될 수 있음

공동근무/ 인수인계

2011. 8. 22~26

인수인계를 위해 공동근무.

개인 사정에 따라 시간 조정 가능



•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nancen.apply@gmail.com)

• 준비사항 : 자기소개서 1부 (첨부 양식 참조)

 
• 문  의
   - 담당 : 최원근 사업팀장 (Tel. 02-712-0620)
   - 참조 : 난민인권센터(NANCEN) 홈페이지 www.nancen.org


2. 선발
• 인원 : ○ 명
  - 사회적 지원 및 의료/복지 분야 : O 명 
  - 법률 지원 및 제도개선 분야 : O 명
• 선발 방식
  - 1차 서류심사
  - 2차 면접(대상자에 한해 개별 통보)
  - 면접 합격자는 8월 중 워크샵이 진행됩니다. 불참시 최종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선발 조건
  - 난민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
  - 난민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업무를 적극적․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
  - 매주 규정된 시간 동안 꾸준하고 성실하게 활동할 수 있는 사람
  - NGO의 역할과 업무를 진지하게 배우고 싶은 사람
  - 영어 등 외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사람(외국어 공인점수는 필요 없음)
• 근무기간 : 2011년 9월 ~ 2012년 2월 (6개월)
  - 주 3일(총 24시간) 이상 근무 
※ 근무 요일 및 시간은 사무국과 협의 후 결정


3. 근무조건 및 프로그램
• 급여 및 혜택
  - 급여 : 무급 (단, 업무시간 중 식사 제공, 외근 등 필요시 일부 교통비 지급)
  - 인턴십 종료시 수료증서 및 필요시 추천서 발급

• 인턴 프로그램
  - 기본 교육 워크샵 : 난센 소개 및 업무에 필요한 기본 소양 교육
  - 현장방문 (난민 거주지, 공동체, 외국인보호소 등)
  - 그 외 업무 분야에 따라 다양한 프로젝트 및 캠페인 참여



  난민인권센터는 “난민과 함께 웃는 세상^o^을 꿈꿉니다.

  www.nancen.org / Tel. 712-0620 / Fax. 0505-503-0620

  서울시 용산구 갈월동 70-3 일등빌딩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