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 Activities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오리엔테이션 w/ 아름다운재단, Fleishman & Hillard

지난 2009. 7. 30, 난민인권센터아름다운재단의 비영리단체 전문컨설팅 프로젝트의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분야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컨설팅 프로젝트는 2009. 10. 19~20일 중에 개최될 <비영리 컨퍼런스>에서 발표하게 될 내용의 일환으로, 비영리단체의 모금활동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으로 갖추어야할 단체의투명성과 모금의 과정에서 대중을 설득하기 위하여 가장 필요한커뮤니케이션’ 으로 나뉘어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은 세계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으로 유명한 플레시먼 힐러드(Fleishman & Hillard) 한국지사(도모 커뮤니케이션)에서 진행하게 되며, 8월 말 까지 난민인권센터의 핵심 가치와 메시지, 대내외적 환경, 내부 인식, 외부 전문가의 의견 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컨셉 메시지와 실행방안을 수립하여 보고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는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아름다운재단의 지원 하에 난민인권센터가 대중 커뮤니케이션 및 회원 확대를 위한 계획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 8월 4일(화), 아름다운재단플레시먼 힐러드 그리고 난민인권센터가 함께 오리엔테이션을 가지고 이 컨설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날 OT 에서는 아름다운재단에서 전체 프로젝트의 의미와 목표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플레시먼힐러드 측에서 구체적인 컨설팅 계획 및 일정 그리고 난민인권센터에서 난민의 개념과 실태, 그리고 난민인권센터에 대한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3시간 정도에 걸쳐 심층면담을 통해 난민인권센터의 가치, 의미, 추구하는 목표, 현실, 과제 등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컨설팅을 통해 난민문제와 난민인권센터에 대해 대중과 더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이러한 소통을 바탕으로 난민에 대한 이해를 확산시키고 후원자를 개발함으로써 더욱 안정적인 운영과 지속적이고 다양한 사업의 추진을 위한 튼튼한 토대(foundation)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결과는 8월 말에 나오게 되며, 이후 컨설팅 결과에 따라 한달 여 간의 시행을 거쳐 10월 19~20일에 있을 <비영리 컨퍼런스>에서 그 결과가 발표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기회를 제공해준 아름다운재단(www.beautifulfund.org)과 플레시먼힐러드(www.fleishman.com)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