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인권센터(NANCEN)에 따뜻한 관심을 보여주고 계신 여러분들을 위해서,
난센과 난센이 하고 있는 일들을 더 체계적으로 설명해드릴게요!




난센은 2009년에 창립된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난민인권센터는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난민분들에게 법률 및 사회적 지원을 제공하고자 창립되었고, 단순한 지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 사회에서 난민들이 스스로 자립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난센이 하는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일은 주로 난민지위인정을 신청한 난민신청자 분들을 위한 상담과 법률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난민신청 절차, 난민의 정의, 필요한 내용 등을 설명 드리고, 필요한 경우 자료 수집과 신청 절차 진행 등을 함께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소 한달에 한번씩 외국인보호소에 방문해서 그곳에 갇혀 있는 외국인들을 만납니다. 여러가지 상담도 하고 구금 상황도 모니터링 하지요.
또한 난민들의 권리를 위해 제도 개선에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 2009년부터는 보건복지부의 '소외계츨 무료진료 사업'에 난민신청자들도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제도 변경을 추진하여, 2010년 하반기부터 시행되도록 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난민의 지위와 처우에 관한 법률안의 통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난민과 난민신청자들의 복지를 위해 긴급 의료 지원, 난민가정의 아기들을 위한 분유 지원 등의 업무는 난센의 가장 긴급하고 핵심적인 업무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데이케어센터를 중심으로 난민들을 위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등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박해와 탈출 과정에서 많은 심리적 충격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난민분들을 위해 심리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것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난센은 2009년부터 꾸준히 심리상담과 여러 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난센은 한국 사회에 난민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홍보하기 위해 난민연구프로젝트 등의 강의/교육 프로그램과, 길거리 홍보 페인을 정기적으로 하고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자연스럽게 난센을 알리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난민관련한 외국의 단체들과 정기적인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유엔난민기구, 아시아-태평양 난민권리네트워크(APRRN), 공익법률단체 등과 항상 접촉하며 의견 교류를 하고 있고, 난민관련 연구도 해외 난민캠프를 방문하면서 주도적으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저희 난센에 대해 좀 더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죠?
그렇다면 여러분에게 난센이 전보다 사랑스럽게 느껴지지 않을까 행복한 상상을 해봅니다! 많이 응원하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세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난민인권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