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 Activities

[2013 난민주간] 점들의 이야기 축제, 그리고 난센

드디어 지난 토요일. 광화문 광장에서 '점들의 이야기 축제'가 개최되었니다!! :-) 

그동안 난센의 소식이 많이 궁금하셨죠~?  난센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열심히 난민주간을 준비하고 있었답니다.

행사를 무사히 마치고 저희의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어 기쁘네요.



자 그럼 <점들의 이야기 축제, 그리고 난센>의 모습을 여러분께 보여드릴게요~!


('점들의 이야기 축제'의 전반적인 리뷰는 [2013난민주간_현장스케치]'점들의 이야기 축제' 그 축제의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http://nancen.org/1026 에서 확인해주세요.)

 






활동가들의 뜨거운 열기가 느껴지시나요? 

'점들의 이야기 축제'는 끊임없는 회의를 통해 준비되었답니다. 





그럼 여기서 잠시, 난민주간을 준비하는 난센의 모습을 살짝 보여드릴게요~

 


   

         





그리고 시작된 '점들의 이야기 축제'!

'점들의 이야기 축제'에서 난센은 전체 진행, 행정 총괄, 시민기자단 및 자원봉사자 배치, 난민 따라걷기, 포토보이스 존 등을 담당했답니다.







고은지 활동가의 손길이 담긴 예쁜 브로슈어입니다 :-)









'난민 따라걷기'에서 시민분들은 난민을 형상화한 공을 굴리며 난민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위에 적힌 10가지 사연 중 한가지를 선택해 들을 수 있었답니다.





   




공을 보고 무작정 좋아하는 아이들에서부터 진지하게 이야기를 들어주시는 시민분들까지, 다양한 이들이 함께 했던 '난민따라걷기'!

뜨거운 햇볕 아래서 최선을 다해주시던 자원봉사자와 스텝들의 노력으로 인해

난민들의 이야기가 많은 시민들에게 전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포토보이스 존에서는

 2011년 난센에서 진행했던 포토보이스 프로젝트에서 찍었던 사진과 편지를 전시했습니다



  


   


  




포토보이스 존에서는 난민들이 보내는 메세지를 읽을 뿐만 아니라, 난민들에게 메세지를 남기는 시간도 가졌는데요.

많은 시민 분들이 진심을 담은 메세지를 남겨주셨고, 몇몇의 메세지는 저희의 마음을 짠하게 하기도 했답니다.





포토보이스가 끝나고~ 옛 얼굴들과 다함께 찰칵!


(포토보이스존을 진행하는 동안 2011년에 포토보이스 프로젝트를 진행하셨던 김지하 선생님께서 정말 많은 도움을 주셨어요.
시작부터 끝까지 자리를 지켜주셨던 지하 선생님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합니다. ㅜ_ㅜ)





자 그럼 이 외에도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현장을 뛰어다녔던 난센의 모습을 공개합니다!


              



다들 예쁘죠..?




이번 '점들의 이야기 축제'를 통해 난민지원네트워크에서는 시민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고자 하는 시도를 했었는데요,

많은 단체들과 자원봉사자들께서 도움을 주셨고,

 많은 시민 분들께서 참여해 주신 덕분에 행사가 잘 진행될 수 있었답니다.


아직도 시민 여러분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시민 분들과 소통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 것 같아요.




그렇지만 아직 '난민주간'은 끝나지 않았어요~!

이번 주 목요일(20일) 6시반 시민청에서 '토크콘서트'가 진행됩니다!!


난센에서 포토보이스 프로젝트를 진행해 주셨던 김지하, 김승균 선생님께서도 이야기를 전해 주신다는 반가운 소식!! ^^


그럼 모두 목요일에 만나요!!